무비스트 1.3.0 릴리즈

2013. 6. 21. 04:09
1.3.0 릴리즈 됐습니다.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릴리즈 소식을 전합니다. 1.3.0 버전이 릴리즈 됐습니다.
원래는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준비 중이었는데 진행도 더디고 너무 오래 업데이트가 없었던 것 같아, 소소한 기능 개선 버전을 내기로 했습니다. 원래 계획에 없던 버전이라 좀 어중간한 면도 있지만 그래도 마음에 드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지만, 이런 제 바램과 달리 별로 달갑지 않은 변경 사항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이전 버전들에서 문제없이 사용해오던 일부 설정을 이제와서 앱 샌드박스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바꾸라고 강요하더라구요. 이전 버전들의 심사자들은 제가 잘 설명하면 이해하고 통과시켰었는데 이번 심사자는 끝까지 원칙만 고수하네요. 사실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맞긴 하지만 처음부터 거부했더라면 중간에 이렇게 바꿔야 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고, 일단 통과시켰다면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해 융통성을 발휘할 수도 있을텐데 참 일관적이지 않습니다. 심사자 잘 만나는 것도 운인가봐요. 아무튼 칼자루는 그가 쥐고 있는 지라 불가피하게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이전과 사용법이 완전히 달라지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전에 기본값이던 것들이 더 이상 기본값이 아니게 된 것일 뿐이므로 수동으로 설정해주면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은 마시구요, 아래 설명을 잘 읽어보시고 적절하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 접근 허용 폴더 설정 기본값에서 다운로드 폴더(~/Downloads) 제거
    그동안 다운로드 폴더는 기본값으로 접근 허용 폴더 설정에 추가되어 있어 항상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저를 비롯해 많은 분들이 인터넷에서 받은 동영상을 다운로드 폴더에 그대로 둔 채 본다는 점을 감안하여 이를 위한 편의 설정을 제공했던 것인데요,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거부되었습니다(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폴더에 둘 거라고 가정하지 말라네요). 비록 기본값에서는 제거되었지만 직접 추가하면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접근 허용 처리는 하위 폴더에 재귀적으로 적용되므로 이전에 그 상위 폴더인 사용자 홈 폴더나 디스크 전체를 추가하신 분들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화면 저장 경로 기본값 제거
    그동안 화면 저장 경로의 기본값은 다운로드 폴더(~/Downloads)였습니다. 그런데 이것 역시 가이드라인에 위배된다며 거부되었습니다(다운로드 폴더를 그런 용도로 사용하지 말라네요). 대신할 기본값으로 그림 폴더(~/Pictures)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접근해야 하는 이유를 명시해야 하고 심사자가 이것에 동의해야 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나중에 또 같은 상황을 겪게 될까봐 아예 기본값을 없애고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도록 변경했습니다. 매번은 아니고 화면 저장을 할 때 설정이 비어있으면 설정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니 딱 한 번만 하시면 됩니다. 기본값 상태에서 사용하시던 분들만 하시면 되구요, 이전에 다른 경로를 설정하셨다면 아무 일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FFmpeg으로 열었을 때 정지 상태에서 잠자기가 수행되지 않는 문제 수정
    테스트할 때 모니터 잠자기를 맥이 잠자는 것으로 착각하여 지금껏 잘 된다고 착각했던 문제로 -_-, QuickTime으로 열면 잘 동작하는데 FFmpeg으로 열 때만 나타나는 문제였습니다.
  • 윈도우 복원시 타이틀바의 파일 아이콘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새로운 앱 아이콘 및 파일 아이콘
    기존 아이콘 디자인을 살짝 개선해봤습니다. 큰 변화는 아니지만 더 이뻐졌고 눈에 잘 띄는 것 같아요. ^^
  • 인스펙터 스타일의 제어 패널 지원
    제어 패널을 동영상 윈도우 안의 사이드바 형태 외에 인스펙터 스타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 형태를 원하신 분들 많으시죠. 특히, 다중 모니터 환경에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 제어 패널 사라지는 동작 개선
    이전에는 마우스 커서가 제어 패널 영역을 벗어나면 제어 패널이 즉시 사라졌습니다. 또한, 커서가 윈도우를 벗어나면 전체 UI가 즉시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이런 즉각적인 동작이 다소 민감하게 보이고, (투명 배경을 위한 그림자 처리 부하로 인해) UI 표시가 굼뜨다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즉시 사라지는 대신 1초 정도 이후에 사라지도록 해 잦은 UI가 출몰 현상을 줄였습니다.
  • 환경설정 > 단축키 에서 단축키 검색 개선
    이전에는 명령 문자열에서만 검색했지만 이제는 단축키 자체도 검색합니다. 또한, 일치하는 부분을 강조 표시하여 눈에 잘 띄도록 했습니다.
  • Dock 메뉴 지원
    이제 Dock 메뉴에서 새로운 윈도우를 표시하고, 재생/정지, 전체 화면 전환, 이전/다음 동영상, 재생 목록 탐색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OS X 10.6에서 정상 종료되는 경우에만 다음 실행시 복원하도록 함
    윈도우 복원 기능은 10.7에서부터 운영체제 차원에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10.6에서는 이를 흉내내어 비슷하게 동작하도록 자체적으로 윈도우 복원 기능을 구현했으나, 비정상 종료된 경우 등에 대한 처리가 미흡하였습니다. 가령, 문제가 있는 파일을 열다가 죽는 경우, 다음 재실행 시에 윈도우를 복원하다가 또 죽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정상적으로 종료된 경우에만 복원 기능이 동작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재생 목록
  • 재생 목록에 파일 추가시 정렬되지 않는 문제 수정
  • S01E01 형태의 패턴이 파일 이름 끝에 있을 때 재생 목록이 제대로 정렬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재생 목록에서 파일 정렬시 로케일 적용되도록 함
  • 재생 목록에서 오른 클릭으로 컨텍스트 메뉴를 표시하도록 개선

재생
  • 좌우 스크롤시 동작 설정 추가
    이전에는 좌우 스크롤을 단지 기본 탐색 기능으로 사용할 지 여부만 설정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몇 초 이동, 프레임 이동 등 다양한 탐색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FFmpeg 1.2.1 적용

비디오
  • iPhone에서 찍은 동영상의 자동 회전
  • 전체 화면 상태에서 "화면에 맞춤"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

오디오
  • 사운드 트랙을 변경하면 이퀄라이저 설정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음 소거 상태에서 사운드 트랙을 껐다 켜면 소리는 나오는데 음 소거 상태는 유지되는 문제 수정
  • 다채널 사운드 다운믹스 개선
    5.1 또는 7.1 채널 사운드의 다운믹스 처리가 개선되어 일부 채널의 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음량이 줄어드는 문제가 개선되었습니다.
  • 환경설정 > 오디오 > "디지털 오디오 출력 사용" 설정의 기본값을 "끔"으로 변경
    이전에는 이 설정이 기본적으로 켜져 있었으나, 디지털 오디오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데 오디오 출력 장치가 잘못 인식되는 경우가 있어서 보다 원활한 사용을 위해 기본값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기본값 상태에서 디지털 오디오 장치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이 설정을 직접 켜주시기 바랍니다.

자막
  • 자막 속도 조절 지원
    다른 동영상을 소스로 하여 제작된 자막 중에는 단순히 밀고 당기는 것으로는 동기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동영상과 자막의 재생 속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를 위해 자막의 재생 속도를 따로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용해 보니 생각보다 동기 맞추기가 쉽지는 않은 것 같아요. 사용해 보시고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자막 목록 지원
    제어 패널 > 자막 탭에서 전체 자막 내용을 목록으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자막 내용을 미리 살펴볼 수 있고, 특정 자막 시간으로 바로 이동하거나 동기 조절시 유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령, 영상과 자막 동기가 맞지 않을 때, 영상의 특정 시간에서 해당 시간에 맞는 자막을 선택하여 손쉽게 동기를 맞출 수 있습니다.
  • 하위 자막 폴더 및 압축 자막 파일 처리 개선
    "Subs" 하위 폴더가 있을 경우, 그 폴더 안의 자막 파일들을 자동으로 찾는 기능이 있는 것 아시죠? 이제는 이 경우 외에 "Subtitle"로 시작하는 하위 폴더가 있는 경우에도 해당 폴더 안의 자막 파일을 자동으로 찾습니다. 또한, 자막 파일이 zip 및 rar로 압축되어 있는 경우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자막을 찾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원래 1.3.0 첫 정식 빌드는 WWDC 직전에 업로드 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에 보고되었던 FFmpeg으로 열었을 때 잠자기 안하는 문제와 OS X 10.9에서 전체 화면 이상 문제에 대한 수정은 원래 포함되지 않았고, 관련 답장이나 댓글에도 1.3.0에는 포함되지 않을 거라고 알려드렸었는데요, 심사 거부되어 다시 빌드를 해야 했고, 하는 김에 이 문제들도 함께 수정하기로 했습니다. 테스트가 충분했을지 걱정이긴 합니다만... ^^;;

특히, OS X 10.9 지원은, 시간상 개발자 미리보기가 배포된 후에 릴리즈 되다 보니 이를 지원할 거라 기대하실 것 같아 심사가 거부된 김에 일부러 작업을 했습니다. 원래 베타 버전은 버그도 있을 수 있고 계속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대응하지 않지만, 작업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고, 어차피 해야할 일인데다 대부분 기대한 대로 동작하길래 과감히 넣기로 한 것입니다. 하지만, 보조 모니터에서 전통적인 방식의 전체 화면을 수행하면 화면 상단에 커서를 가져가도 메뉴바가 나타나지 않는 등 10.9의 버그로 의심되는 현상도 있으니 아직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임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문제를 발견하시면 버그 리포트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

문제가 있거나 요청 사항이 있으면 언제나처럼 연락주시구요.
즐거운 영화 감상 하세요.


[1.3.0 버전의 알려진 문제들]
  • 오디오 이퀄라이저 설정시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
    환경설정 > 오디오 > 기본 이퀄라이저 프리셋 을 설정하는 경우, 동영상을 열면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기본 이퀄라이저를 설정하지 않았더라도 정지 상태에서 이퀄라이저를 설정하면 역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두 현상 모두 같은 원인 때문인데요, 일단은 기본 이퀄라이저 프리셋을 "없음"으로 설정하시고, 동영상 감상 중에 이퀄라이저를 설정하시려면 반드시 "재생 중"에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예전에 비슷한 문제가 있었는데 그것이 재발한 것은 아니구요, FFmpeg으로 열었을 때 잠자기를 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느라 오디오 부분을 처리하면서 나타난 부작용입니다. 이런 부작용을 미처 예상하지 못해 테스트할 때 놓치고 말았네요.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구요, 문제가 수정된 버전을 가능한 빨리 릴리즈하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털 오디오 출력 안되는 문제
    디지털 오디오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치명적인 실수가 있었어요. 정말 죄송합니다. 최대한 빨리 수정된 버전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T_T

'릴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비스트 1.3.2 릴리즈  (36) 2013.11.05
무비스트 1.3.1 릴리즈  (64) 2013.06.27
무비스트 1.3.0 릴리즈  (12) 2013.06.21
무비스트 1.2.3 릴리즈  (108) 2012.12.12
무비스트 1.2.2 릴리즈  (40) 2012.10.18
앱 샌드박스에 관하여  (4) 2012.10.18
Posted by 무비스트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3.06.21 10:2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항상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ㅎ
  2. 2013.06.21 11: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간만의 업뎃 반갑네요. :) 항상 잘 쓰고 있는 앱입니다.
  3. 2013.06.21 12: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D
  4. 얼음님
    2013.06.21 12: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 하세요 맥 입문자 입니다.
    근데 무비스트는 원래 비슷한 파일(예를들어 드라마 ep1~10) 자동추가랑 자막자동으로 불러오기가 안되는건가요?ㅠ 미드볼때마다.. 한번에 파일 다 긁어서 재생목록에 추가하면 뒤죽박죽 되고, 자막도 자동으로 안불러져와서 매번 파인더에서 끌어와서 입혀줘야하고,, 불편한게 많네요.. 맥 최고의 동감 플레이어라 그래서 무료앱은 찾아보지도 않고 질렀는데..
    • 2013.06.21 15:2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말씀하신 기능들 당연히 지원합니다. 다만, 앱 샌드박스 라는 보안 처리 때문에 설정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것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환경설정 > 고급 > 보안 > 접근 허용 폴더 에 동영상이 들어있는 폴더를 추가하면 되는데요, 보다 편리한 설정을 위해 꼭 링크 글과 위 환경설정 창에 있는 설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cocoable.tistory.com/48
  5. 아키
    2013.06.21 15: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무비스트 1.3.0 버전을 다운받아 방금 사용하려고 했는데
    소리가 안나네요 ㅠ _ ㅠ 그전버전을 이용할땐 불법으로 이용한부분 너무 죄송하기도하고
    너무 좋은 프로그램이라서요
    그런데 두둥 ! 소리가 안납니다 ㅠ ㅠ
    맥북에어 2012형 모델입니다.
    지금 산사자 사용중이구요 ~ 재상한 파일은 mkv 와 mp4 파일입니다.
    mp4 는 퀵타임은 소리가 나고 재생 됩니다만 무비스트로 소리가 안나구요
    mkv 또한 소리만 안나요 ㅠㅠ 영상은 나오구요
    재부팅도 해봤구요, 음소거인지 확인도 했습니다만.
    무엇이 문제일까요?
    원격어플 하나를 이용중인데 그것이 문제인가요?
    • 2013.06.21 22:1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혹시 환경설정 > 오디오 > "기본 이퀄라이저 프리셋" 을 설정해두셨나요?
      여기에 "없음"이 아닌 값을 설정해두면 소리가 안나는 버그가 있습니다.
      본문에 알려진 버그에 대해 추가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아키
    2013.06.21 20:5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 맞네요 ㅠ ㅠ 설정 해지하니까 잘되요 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ㅜ ㅜ
  7. HR
    2013.06.23 11: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무비스트에서 m2t파일 재생은 어려울까요?ㅠㅠ

    m2t파일 확장자를 mpg로 바꿔서 재생하면 무비스트에서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수천개의 파일을 전부 확장자 변경하기도 그렇고..
    무비스트에서 m2t파일을 아예 동영상 파일로 취급을 안해주는것 같던데..
    억지로 파일 연결해도 재생이 안되구요..

    참고로 곰플레이어에서는 재생이 가능합니다..
    방법이 없을까요?
    • 2013.06.23 19: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현재는 지원하는 확장자만 처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강제로 여는 방법은 없네요. 향후 지원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일단 현재로서는 파일 확장자를 바꾸는게 유일한 방법일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편법이 있긴 한데, 앱스토어 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어 관련 내용은 삭제했습니다.)
  8. SM
    2013.06.25 16: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9. SEW
    2013.06.27 15: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무비스트 잘 쓰고 있습니다.
    영화를 전체화면으로 볼려고 엔터를 쳤는데, 전체화면이 되면서 화면이 위쪽으로 붙더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BLOG main image
홈페이지: https://movistprime.com EMAIL: movist.contact@gmail.com by 무비스트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 (96)
무비스트 (11)
릴리즈 (76)
개발 (5)
FAQ (4)

달력

«   2022/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