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먼저 요즘 이곳 티스토리 블로그에 별로 신경쓰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유료화된 만큼 공식 홈페이지를 만들어 제대로 기술 지원을 하려고 하는데 준비가 늦어져 이것도 저것도 제대로 못하고 있네요. 조만간 오픈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1.1.1 버전도 나오고 해서 몇 가지 자주 받는 질문들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열지 못하거나 소리가 안나는 동영상 문제
1.x가 0.6.8 보다 코덱 지원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종종 들리는데요, 사정은 이렇습니다. 1.x가 사용하는 최신 FFmpeg 버전은 대규모 개선 작업을 거친 새로운 버전으로 0.6.8에 사용된 버전보다 진보된 형태입니다. 그런데 아직 안정화가 덜 되어 살짝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아요. FFmpeg 홈페이지를 보면 아직은 두 가지 버전이 함께 개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점차 개선된 버전 쪽으로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미래를 위해 개선된 버전을 선택한 것인데 코덱에 따라 더 나을 때도 있고 더 못할 때도 있네요. 제가 보기엔 전반적으로 코덱 지원도 더 좋아진 것 같고 성능도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일부 코덱 지원에 문제가 있고, 아직은 부족한 안정성이 조금 아쉽네요. FFmpeg은 개발 속도가 빠른 편이므로 곧 안정화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 소리가 안나는 동영상은 어쩌면 다른 해결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파일 이름을 알려주시면 살펴보겠습니다.

• USB DAC 사용시 파일 열 때 이상해지는 문제
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귀동냥으로 알았는데 아직 구체적인 정보를 얻지 못해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임시 방편으로 환경설정 > 오디오 > "디지털 오디오 출력 (S/PDIF) 사용"을 해제하면 괜찮다는 것 같아요. 이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은 버그 리포트를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1.1.0에서 이전에 마지막으로 닫았던 동영상이 다시 열리는 문제
Lion에서 명시적으로 닫은 윈도우는 다음 실행시 복원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1.1.0에서는 그렇게 닫은 윈도우까지 복원이 되죠. 그래서 이 문제를 버그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은 의도된 것입니다. 0.6.8에서는 윈도우를 닫아 종료한 경우에도 다음 실행시 복원이 되는데, 이것에 익숙하신 분들의 요청으로 1.1.0에 되살린 것이에요. 그런데 어쨌든 Lion의 기본 동작과 다른 것은 사실이므로 오히려 불편해 하실 분들도 계실텐데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네요. 국내외로부터 많은 요청을 받다보니 기능을 되살리는 생각만 하느라 그런 부분을 놓친 것 같습니다. 1.1.1에서는 이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추가된 환경설정 > 일반 > 일반 > "마지막 윈도우 복원" 설정으로 Lion의 기본 동작과 0.6.8의 동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Lion에서 다중 모니터 사용시 전체 화면 문제
무비스트는 예전의 전체 화면 방식과 Lion의 전체 화면 방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환경설정 > 일반 > 전체 화면 > "Lion 전체 화면 방식 사용"을 해제하면 예전의 방식 즉, 현재 윈도우가 있는 모니터에서 전체 화면이 수행됩니다. 당연히 다른 모니터도 함께 사용할 수 있구요(아, "다른 모니터 검게 가리기"도 해제하셔야 합니다). 저도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 필요성을 잘 알아서 1.0.0 첫 버전부터 지원하고 있었는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신 것 같네요. 전체 화면 관련 설정을 따로 모아둔 만큼 곧 눈에 띌 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질 않았나 봅니다.
그리고 Lion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 전체 화면 수행시 메뉴바가 있는 모니터만 사용하고 다른 모니터는 빈 공간이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는 Apple의 의도된 동작으로 Lion의 전체 화면 방식을 사용하는 앱에서는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이게 불만인 사용자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쨌든 이것은 문제가 아니니 제게 뭐라 하셔도 어쩔 수 없습니다. ^^

• 아이콘
많은 분들이 1.x의 아이콘을 마음에 안들어 하시더라구요. 흐흐. 제 능력으로는 눈높이에 부응하지 못할 것 같아서 여러분께 손을 내밀기로 했습니다. 홈페이지 오픈하면 아이콘 컨테스트를 열어볼까 합니다. 관심 있으세요? :-)

• 성능 및 안정성
1.x는 라이센스 문제를 피하기 위해 바닥부터 새로 만들다보니 아직 성능이나 안정성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더구나 기능적으로 0.6.8을 따라잡으려다보니 상대적으로 안정화가 좀 더딘 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부지런히 문제를 해결하고 있긴 하지만 기술적으로 쉽지 않거나 재현이 어렵거나 하는 이유들로 고치지 못하고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차차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만 사용자 분들이 도와주실수록 더 빨리 해결될 수 있습니다. 1.1.1에 "버그 리포트 보내기" 메뉴를 넣었으니 버그 리포트 많이 보내주세요. 물론 기능 요청도 환영이구요.
아시다시피 1.x는 기능적으로 0.6.8에 비해 부족한 상태로 출시되었습니다. 최신 기술들을 적용하면서 0.6.8과는 내부 구조가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0.6.8에 이미 구현되었던 기능이라도 그대로 적용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걸 다 하려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 일단 출시하고 하나씩 추가해 나갈 생각이었던 거죠. 다행히 많은 분들이 이해하고 기다려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1.1.0부터 전체 화면 탐색이나 스크린샷 등 누락된 주요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어느 정도 따라잡지 않았나 싶은데요, 혹시 즐겨 쓰시던 기능이 아직 누락된 상태라면 요청 압박 넣으세요. ^^

... 나중에 더 추가하겠습니다.

P.S.
저는 무비스트에 애착이 많습니다. 자신이 만든 앱이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는다면 누구라도 그럴 거에요. 그래서 더 좋게 만들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능력이 안따라주는 게 아쉬울 뿐이죠. 그런데 예전에 비해 대응이 느리다거나 사용자 의견에 소홀해진 것 같다는 이야기가 들려서 조금 서운하네요. 그래서 변명 좀 해보려구요.

우선 사용자 의견에 소홀해진 것 같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버그 리포트나 기능 추가 요청이 들어오면 To-Do List에 넣고 일정을 조율합니다. 물론 버그 수정이 최우선이죠. 그렇지만 재현이 잘 안되거나,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거나, 구조적인 문제 또는 기술적인 문제 등으로 쉽게 고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아시겠지만 그런 문제가 몇 개 있죠. 저도 미칠 것 같아요. -_-). 절대로 소홀히 해서 그러는게 아니에요. 고칠 수 있으면서도 굳이 버그를 안고 가는 개발자, 자신의 앱에 흠이 있는 걸 좋아하는 개발자는 아마 없지 않을까요. 다른 건 몰라도 이것만은 절대 아니니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실수로 To-Do List에 누락되어 모르고 있을 수는 있으니 그런 것 같으면 제게 연락주세요(1.1.1에 버그 리포트 보내기 메뉴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이것 좀 해달라고 압박을 자꾸 넣으시면 그걸 먼저 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단축키 설정이 그런 예인데요, 0.6.8에는 없던 기능인데도 누락된 기능들과 함께 구현됐죠. 정말 많은 분들이 요청하셨거든요. 요청하면 다 그렇게 해드릴 수 있다고 장담은 못드리겠습니다만... ^^

다음은 대응이 느려졌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예전에 비하면 대응 시간 자체가 느려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부러 그러는게 아니라 해보니까 예전처럼 빠르게 대응하기가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아시다시피 앱스토어에서는 이전 버전을 다시 받을 수 없죠. 그래서 업데이트를 낼 때 예전보다 훨씬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이번 버전은 문제가 있으니 고쳐질 때 까지 이전 버전을 쓰세요" 라고 할 수 없으니까요. 더구나 이제는 상용 제품이니 예전처럼 너그럽게 이해해 달라고 할 수도 없고 제가 조심하는 수 밖에 없는데, 챙긴다고 챙겨도 놓치는 마당에 서두르다 보면 큰 일이 날 수도 있을 것 같아 좀 더 신중하게 하게 되고 그러다보니 시간이 더 걸리는 것 같습니다. 더 단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결국 제가 부족해서 그런 것이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겠지만 일부러 그러는게 아니라는 점, 나름 최선을 다 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하네요.

변명은 변명일 뿐입니다. 저도 잘 알아요. 하지만 본심과 다르게 오해를 사는 것도 저로서는 참 안타까운 일이라서요. 더 좋은 제품으로 만회하는 수 밖에 없겠죠. 넋두리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즐거운 영화 감상 하세요. ^^

'릴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비스트 1.2.1  (29) 2012.10.12
무비스트 1.2.0  (25) 2012.05.30
무비스트 1.0.0  (132) 2011.09.24
무비스트 0.6.8  (403) 2010.04.10
무비스트 0.6.7  (99) 2009.12.02
Posted by 무비스트
BLOG main image
홈페이지: https://movistprime.com EMAIL: movist.contact@gmail.com by 무비스트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 (96)
무비스트 (11)
릴리즈 (76)
개발 (5)
FAQ (4)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