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위치 조절하기

2007. 12. 25. 18:10
자막을 레터박스에 표시하는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동작 방식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제 24인치 모니터에서의 사용 예를 통해 설명하려다보니 스크린샷이 좀 큰데 설정창 내용도 함께 보시라고 그냥 원본 크기 그대로 올렸습니다. 원본을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먼저 16:9 HD 영상을 보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막을 영상 위에 표시하면 전체 화면에서 이렇게 보입니다.
영상이 모니터보다 가로로 길기 때문에 영상의 위, 아래에 레터박스가 생기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터박스 영역을 잘 활용하면 자막이 영상을 가리지 않도록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막을 "레터박스에 표시"하는 기능은 바로 이것을 위한 것입니다.

자막을 레터박스에 표시해 보겠습니다.
자막이 내려가면서 영상을 덜 가리게 되었지만 공간이 충분치 않아 아랫줄이 중간에 걸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랫줄이 걸치는게 살짝 거슬리죠. 공간이 조금만 더 있으면 될 것 같은데 윗 부분의 레터박스를 줄이고 아랫 부분을 늘리면 되지 않을까요? "레터박스 높이" 설정을 통해 이것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높이란 레터박스에 표시할 줄 수를 말합니다.

레터박스 높이를 1줄로 설정합니다.
아랫 부분의 레터박스 영역이 자막 한 줄을 표시할 수 있을 만큼의 높이로 자동 조정되면서 중간에 걸치는 현상이 사라졌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줄로 설정하면 어떨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끝까지 밀어 올려도 두 줄을 다 표시하기에는 부족하네요. 오히려 조금 더 올리다가 윗 줄이 중간에 걸쳐버렸습니다. HD 영상을 볼 때에는 1줄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는 2.35:1 극장용 영상으로 해보겠습니다.

먼저 영상 위에 표시하도록 해보죠.
영상이 가로로 매우 길기 때문에 레터박스가 매우 넓고 영상 영역은 좁습니다.
그렇다보니 상대적으로 자막이 영상을 더 많이 가리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자막을 레터박스에 표시합니다.
레터박스가 매우 넓어서 두 줄 전체가 레터박스에 모두 표시되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록 이미 두 줄이 다 보이긴 하지만 아직 레터박스 높이는 "영상 가운데 정렬" 상태입니다.
레터박스 높이를 늘려보면 어떻게 될까요? 이미 두 줄 모두 표시할 수 있는 상태이므로 2줄까지는 늘려도 변화가 없습니다. 3줄이 되어야 변화가 나타나네요. 레터박스가 3줄을 표시할 수 있을만큼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자막이 두 줄 뿐이므로 아래가 괜히 넓어진 것 처럼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3줄도 많다 싶지만 하는 김에 더 늘려볼까요?
윗 부분에 남은 레터박스 영역이 있는 동안 더 올라갑니다. 하지만 5줄은 채 안되는 것 같네요. ^^
24인치 모니터에서 극장용 영상을 볼 때에는 1줄 또는 2줄이 적당할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0.5 버전부터 자막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동"이란 레터박스에 표시하는 것을 기본이라 간주하고 모니터 해상도와 영상의 크기를 비교하여 적당한 레터박스 높이를 자동으로 결정한다는 뜻입니다. 가령, 위에서 살펴본 24인치 모니터에서 16:9 HD 영상이라면 앞에서 본 바와 같이 한 줄은 충분한데 두 줄은 부족하므로 한 줄로 자동 결정됩니다. 2.35:1 극장용 영상이라면 네 줄 까지 가능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면 영상이 윗부분에 너무 붙어버리므로 실제로는 두 줄이나 세 줄이 적당합니다. 자동 계산시 최대 몇 줄에 맞출 것인지 고급 > 세부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두 줄이나 세 줄이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물론 4:3 TV 영상과 같이 레터박스 영역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영상 위에 표시합니다. 또한, 아예 자막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영상을 가운데로 정렬합니다.

이제 여백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좌/우 여백이야 어려울 것이 없는데 상/하 여백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바로 "영상과 레터박스의 경계부터 자막까지의 거리"를 뜻합니다. 다음 스크린샷들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0.5 버전부터 "상/하 화면 여백"이라는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은 자막과 모니터 경계 사이의 여백을 말하는 것으로 자막을 레터박스에 표시하는 경우 자막이 지나치게 모니터 경계에 붙게 되므로 거실에서 TV 등으로 볼 때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를 위한 것입니다. 이 여백만큼 자막과 영상 모두가 화면 위로 밀려 올라가게 됩니다. (스크린샷을 보면 금방 이해가 될텐데 귀찮아서 생략했습니다. ㅡ.ㅡ;;;) 이 여백은 다른 여백과 달리 %가 아니라 픽셀값으로 설정하므로 환경에 맞춰 미세하게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자막 위치에 대한 동작 방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자신의 모니터에 맞게 설정을 조절해보시기 바랍니다. ^^
Posted by 무비스트
BLOG main image
홈페이지: https://movistprime.com EMAIL: movist.contact@gmail.com by 무비스트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 (96)
무비스트 (11)
릴리즈 (76)
개발 (5)
FAQ (4)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