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스트 0.6.5

2009. 9. 30. 17:16
0.6.5 임시 내려받기: 아래 첨부 파일을 받으세요 (2009.09.29)
버그 수정 및 Snow Leopard 호환성을 개선한 버전을 릴리즈합니다. 아쉽게도 Snow Leopard에서 AppleRemote 오동작 문제는 수정하지 못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소소한 버그 수정 버전이긴 합니다만 혹시라도 문제가 생겼을 때 연휴 동안 대응을 하지 못할 것 같아 정식 릴리즈는 하지 않고 일단 여기에만 첨부 파일로 올리기로 했습니다. 이제 릴리즈를 하면 전세계에서 피드백이 날아오는지라 부담스러워서 말이죠. 앞으로 정식 릴리즈에 앞서 먼저 국내 베타 테스트 같은 것도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암튼 그래서 자동 업데이트는 동작하지 않을 것이구요, 연휴가 끝나면 정식 릴리즈를 할 생각이니 많은 피드백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변경 사항
  • Snow Leopard에서 메모리 누수 문제 수정
    Snow Leopard에서 시간이 갈 수록 메모리 먹는 하마가 되어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그동안 기능 추가에 급급해 기본적인 부분을 간과하고 있었던 것 같아 창피하네요. 사실 Snow Leopard에서만의 문제는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이상하게 Leopard까지는 이것이 눈에 띄게 드러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 Snow Leopard에서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으로 드래그할 때 파일을 열지 못하는 문제 수정
    인터넷에서 torrent 등으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이름에 한글 등 ASCII가 아닌 문자가 들어있으면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 듯 합니다. 드래그한 파일 이름의 문자열이 파일 시스템으로부터 얻은 문자열과 인코딩이 달라서 다른 파일로 인식되는 바람에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Snow Leopard의 파일 시스템 동작 방식이 바뀐 것이 원인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그런 파일을 한 번 건드려주거나(이름을 바꾸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거나) 재부팅을 하면 이후부터는 괜찮다는 것입니다. 혹시 관련 처리가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 의해 이루어진다면 재부팅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지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만 확인해보진 못했구요, 암튼 이 때문에 정확한 발생 절차를 알아내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Snow Leopard가 뜻하지 않은 곳에서 고생을 시키네요. -_-
  • UTF-8 및 UTF-16 인코딩 자막 처리 개선
    UTF-8 및 UTF-16 인코딩 자막은 자막 인코딩 설정에 상관없이 항상 자동으로 인식하도록 했습니다. 즉, 설정한 인코딩으로 열지 못할 경우 UTF-8과 UTF-16을 자동으로 시도해보는 것인데요, 완전 자동 인식에 앞서 임시 개선책인 셈이지만 요즘의 추세를 생각할 때 나름 유용할 듯 합니다. 관련 패치를 보내주신 pmjpmj님께 감사드립니다.
  • SRT 자막 처리 개선
    태그가 불완전하면 열다가 죽는 문제 수정.
  • idx/sub 파일 자막 지원 개선
    idx/sub 파일을 열다가 죽는 문제, 자막이 커다랗게 나오는 문제 및 동영상 뒷 부분에서 더 이상 자막이 나오지 않는 문제 등이 수정되었습니다.
  • QuickTime 모드에서 일부 동영상의 해상도 인식 개선
  • 전체 화면시 다른 모니터 화면 검게 가리기 동작 안하는 수정
    이 기능이 언젠가부터 동작을 안했다네요. 어쩌다 코드를 잘못 고친 것 같은데 다중 모니터 환경이 아니라서 모르고 있었습니다. 패치를 보내주신 pmjpmj님께 감사드립니다.
  • Finder에서 버전 표시되도록 수정
    이제 Finder의 버전 컬럼 및 다음으로 열기 메뉴 등에서 버전이 표시됩니다.
  • 러시아어 지역화 추가
    점점 지역화가 늘어나네요. 러시아어 지역화 작업을 해주신 Vlasov Yaroslav님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앞서 슬로바키아어 지역화 작업을 해주신 Rudolf Gavlas님과 터키어의 지역화 작업을 해주신 Akif님께도 늦게나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참고] Snow Leopard에서 AppleRemote 오동작 문제는 수정하지 못했습니다.
    AppleRemote 기능은 Apple에서 공식 API를 제공하지 않고 있는데요, 어느 개발자가 어찌어찌해서 방법을 찾아내 만든 비공식 API를 가져다 쓰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도 이것을 사용하는 것 같구요. 그런데 이것이 Snow Leopard에서는 AppleRemote를 더 이상 독점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그래서 무비스트에 대하여 동작을 시켜도 Front Row나 iTunes가 동시에 동작했던 거죠.
    한동안 이 문제가 수정되길 기다렸습니다만 Apple은 써드파티 개발자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의도적으로 막은 것 같고 비공식 API 개발자도 소식이 없더군요. Remote Buddy 같은 일부 상용 어플리케이션들은 방법을 찾은 것 같은데 어떻게 한 건지 모르겠고 편법으로 숨겨진 시스템 설정을 수정하는 다소 용기가 필요한 방법도 소개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암튼 그래서 이 문제는 일단 그냥 두기로 했습니다. AppleRemote를 이용해 무비스트를 사용하시던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현재로서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대책을 찾는대로 다시 수정 버전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관련 정보를 알고 계신 분은 연락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맥을 미디어 센터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이건 아주 치명적인 문제일 듯 한데요, 비록 상용이지만 Remote Buddy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0.7 때문에 0.6.x는 많이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다고 핑계를 대봅니다. 뭐 그렇다고 0.7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믿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흐흐. 이상은 높은데 능력은 부족한데다 게으르기까지 해서 참 난감하네요. ^^;;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

'릴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비스트 0.6.7  (99) 2009.12.02
무비스트 0.6.6  (48) 2009.10.07
무비스트 0.6.4  (49) 2009.06.26
무비스트 0.6.3  (15) 2009.06.14
무비스트 0.6.2  (19) 2009.06.07
Posted by 무비스트
BLOG main image
홈페이지: https://movistprime.com EMAIL: movist.contact@gmail.com by 무비스트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 (96)
무비스트 (11)
릴리즈 (76)
개발 (5)
FAQ (4)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